본문 바로가기

건강

말이 빠른 아이와 말이 늦는 아이가 있지요

 

말을 빨리 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 말이 늦는 아이도 있지요

하지만 아이가 말을 알아듣는 다면 별 문제가 없어요

간혹 성격상 아이도 특별한 다른 문제가 없어도 말이 늦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아이들은 시작은 늦어도 말문이 터지면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아이들을 따라갈 수 있어요

아이들마다 말을 시작하는 시기도 능숙하게 말하는 시기도 달라요

하지만 말이 늦는 아이들 중에 언어 노출이 부족해서 말이 늦는 경우도 많아요

이런 경우 초기 언어 발달이 잘되지 않을뿐더러 언어를 통한 사고력 자체와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모국어를 많이 듣지 않아서 언어 발달이 잘 되지 않은 경우도 알아듣는 데는 별 문제가 없는 경우는 있어요

어른들의 대화 즉 언어 노출을 많이 해주세요!

그 예를 들면 언어 노출을 많이 못해 준 저는 지금도 아이에게 미안하고 깊은 반성과 후회를 한답니다

아이 아빠는 워낙 바빴고 저는 말이 없는 편이라 언어 노출을 많이 해주지 못했고

말할 기회를 주지 않고 미리 알아서 다 해주다 보니

아이는 말할 필요성을 못 느꼈던 거 같아요

4살 때까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은 두 문장 정도로 하지만 의문사를 이해하지 못한다던지

서로 묻고 대답하는 대화가 좀 어려웠었어요

어린이집에서도 친구들이 자기 말을 못 알아듣고 이해를 못 하니까

자기 딴엔 답답하고 짜증 났는지 친구들을 밀치고 할퀴고 했었는데

선생님께서 신경도 많이 써주시고 1년 동안 어린이집이나 집에서 언어 노출을 많이 시켜준 결과

아직은 조금 부족하지만 의사표현도 하고 상대방과 대화도 하게 되었어요

늦게 말이 터진 우리 아이는 이제 수다쟁이가 돼서 엄마를 종일 불러댄답니다

궁금한 게 많고 말하는 거에 재미를 느끼는 모양이에요

질문이 많아진 이때 계속 반복해 물어봐도 귀찮아하지 말고 힘들지만 물음에 답해 주는 게

아이의 언어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세상 모든 엄마들 힘내세요!!!

소중한 우리 아이를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