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 말을 많이 해 주세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언어는 정말 중요하지요.

아이에게 말을 가르친 적은 없지만 주로 엄마, 아빠나 가족들이 하는 말을 듣고 저절로 말을 배워요.

아이 옆에서 말을 많이 해주세요.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서는 신생아 때부터 하루에 5~6시간 정도 어른들의 대화를 듣게 해 주세요.

엄마, 아빠의 다양한 대화라면 더 좋아요.

아이는 부모의 대화를 들으면서 머릿속에 언어가 쌓이고 두뇌의 언어영역이 더 발달하고 말을 더 잘할 수 있어요.

언어에 대한 노출이 부족하면 타고난 언어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서 언어능력이 떨어지고 말문이 늦게 터지기도 해요.

하지만 요즘은 맞벌이하는 부모도 많고 주로 엄마가 혼자 육아를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언어 노출이 부족한 경우도 많다 보니

말이 늦은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특히 지금은 코로나로 마스크를 쓰는 것도 말을 늦게하는 원인 중 하나이고요.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길 바라봅니다.

엄마는 신생아 때부터 아이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말로 설명해주고 옹알이에도 즉각적으로 반응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는 말하는 수준보다 이해하는 수준이 더 높기 때문에 말하는 수준이 아닌 말을 이해하는 수준으로 말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빵빵`이라고 말하면 그 단어 속엔 자동차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요.

그럴 땐 `자동차네~ 자동차가 지나가네~ 우리도 자동차 타볼까?`등 아이 대신 표현해 주세요.

어휘 폭발기에 들어가면 아이에게 다양한 말을 가르치기 위해서 그림책을 읽어주고 가족끼리 많은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주의할 점은 영상을 보여주거나 라디오로 말을 배우게 하지 마세요 전혀 도움이 안 돼요.

말은 듣고 눈으로 제스처와 입술 모양 등 상대방의 반응을 느끼고 모든 것을 종합해서 배우기 때문이에요.

단, 말을 많이 듣고 말을 할 줄 아는 아이라면 정확한 발음을 익히는데 도움이 돼요.

사랑하는 내 아이를 위해서 엄마, 아빠 아이 앞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세요.